신양하늘꿈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0
     명
  • 초등학교 저학년
    4
     명
  • 초등학생 고학년
    9
     명
  • 중학생 이상
    13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신양하늘꿈 지역아동센터는 2005년 공부방으로 시작해서 2006년 12월 1일에 지역 아동 센터로 전환하여 지역의 취약 계층 아이들을 돌보게 되었습니다. 취약 계층의 아이들이 많은 자양 4동에 급식이 지원되는 지역 아동 센터가 세워져 아이들과 가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학습 교육 뿐 아니라 정서적 지지를 통해 아이들이 전인격적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1인 1악기 습득을 위해 초창기부터 시작한 오카리나와 우쿠렐레는 이동이 편한 악기로 아이들이 학교에서도 발표회에 많이 사용하는 기회가 있었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고취할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돌봄의 폭이 넓은 지역 아동 센터가 아이들에게 '편안함, 안정감'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종사자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최근 지역적 특징으로 다문화와 중도 입국자 아동이 늘고 있어 소통의 어려움도 있지만 언어적 소통의 어려움을 마음(정서적)의 소통으로 아이들을 보듬고 있는 곳이 신양하늘꿈지역아동센터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학습 편차의 폭을 줄이지 못하여 느린 학습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고등학생까지 포용하는 본 센터는 사회로 나가 생활해야 하는 아이들을 위해 진로를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공부는 특기이고 중요한 것은 사회성' 이라는 말로 느린 학습자들에게 사회로 나가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는 길을 함께 고민하며 아이들과 행복을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