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0
     명
  • 초등학교 저학년
    0
     명
  • 초등학교 고학년
    13
     명
  • 중학생 이상
    6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즐거운지역아동센터는 아주 가까운 곳에 지역아동센터가 있으나, 방과 후 돌봄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이 많은 지역이라 저희 센터가 만들어졌습니다. 19인 정원의 소규모의 기관이며 현재 이용하고 있는 아동은 19명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다양한 연령의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동은 기초수급가정이며 일반가정의 아동들도 여러 가지 사정을 가진 경제적으로 힘든 가정입니다.

중고등학교 언니, 오빠들은 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공부로 바쁘지만 틈틈이 동생들 눈높이에 맞춰 놀아주기도 하고 탁구도 같이 쳐 줍니다. 초등학교 4학년의 예쁜 아이는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어서 읽고 쓰기가 아직 어렵지만 책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책을 보며 그림을 그려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는 순수한 아동입니다. 언니들과 같은 학년의 친구가 학습을 도와주어 조금씩 글자를 익혀가며 자신의 이름을 몇개월만에 쓸 수 있게 되어 이름표를 보고 읽으며 뿌듯해하고 있습니다. 5학년의 척척박사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상식이나 지식을 뽐내기도 합니다. 가끔 형, 누나들이 보기에 잘난 척하는 것처럼 느껴져 사소한 다툼이 생기기도 하지만 그런 과정 속에서 사회성을 배워가고 교감능력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남학생은 모든 것이 축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림도 축구그림, 글도 축구에 관한 글 놀이도 모두 축구화시켜 놀이합니다. 동생들과 잘 놀아주어 형이 언제오는지 동생들이 기다리며 형을 잘 따릅니다. 미술을 좋아하는 아동은 틈틈이 예쁜 그림을 잘 그려 센터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그림을 그릴때 제일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빛을 내는 친구입니다. 요리사가 꿈인 고등학생 언니는 요리과에 진학하여 센터 내 요리수업에 요리를 주도하며 동생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어줍니다. 힙합댄서가 꿈인 아동은 힙합수업을 통해 장래희망이 댄서가 된 아이입니다. 공부에는 소질이 없지만 댄스시간에는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대회에 나가서 수상을 하며 꿈을 향해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가진 친구입니다. 즐거운지역아동센터는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배우고 성장하고 자신감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

아이돌 댄스와 힙합댄스를 좋아합니다.

6

 명

탁구를 좋아합니다.

4

 명

그림그리기를 좋아합니다.

2

 명

축구를 좋아합니다.

1

 명

플루트를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6

 명

요리를 좋아합니다.

3

 명

바르고 예쁜 말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

19

 명

상담센터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