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재단 - 장애인 맞춤운동 프로젝트(아동)

센터소개

  • 뇌병변지체장애인
    5
     명
임팩트

문제 해결 솔루션에 좀 더 집중한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모금함. 기존의 곧장기부와 마찬가지로 기부금 100% 전달, 솔루션 진행. 단계별 상세 안내를 받아볼 수 있는 곧장기부만의 프로젝트 모금함.

운동이 꼭 필요한 장애인에게 일대일 맞춤운동(PT) 이용권을 전달해, 아프지 않은 건강한 삶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문제
지체·뇌병변 장애인은 운동할 곳을 찾기도 어렵고, 운동을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코치) 또한 만나기 어렵습니다.

해결방법
- 장애인 대상의 맞춤운동(PT) 프로그램 및 장애·비장애 통합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코치)들을 양성합니다.
- 추후 다른 운동센터에게도 장애인 고객을 위한 공간과 기구 세팅 방법, 프로그램 제공 방법 등을 알려주며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운동센터’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기부자님께 전해드릴 소식
약 6주간 운동하는 장면과 전∙후의 비교 모습을 보내드립니다.

장애인은 운동할 곳이 없다

대상자가 겪는 어려움

장애나 질환, 사고로 신체 기능이 현저하게 낮은 사람들은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아프지 않은 건강한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신체 기능이 떨어진다고 운동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상태는 점차 악화되어 구조적인 변형이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집 주변 가까이에서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곳을 찾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많은 장애인이 ‘휠체어 때문에 시설에 들어올 수 없다’, ‘운동을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코치)이 없다’, ‘부상 위험을 책임질 수 없다’는 등 이유로 이용을 거절당합니다. 장애가 없다면 집이나 학교, 회사 근처 어디에서든 취향에 맞게 운동센터를 선택할 수 있겠지만, 장애인은 이용 문의를 하기에 앞서 진입할 수 있는 건물 찾는데서부터 좌절하게 됩니다.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치료 후에는 꾸준하게 운동하면서 건강 관리하세요”라는 말을 듣지만, 어디에서 어떻게 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
 

 

지체·뇌병변 장애인을 위한 최적의 운동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 소개

행복나눔재단은 지체·뇌병변 장애인의 건강한 삶을 주제로, 운동과 관련된 어려움을 해소하는 일련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최적의 해결 방법을 찾는 실험을 이어가며, 실질적인 도움에 근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셜벤처에서 개발한 다양한 솔루션이 활용되며, 일부는 재단이 직접 개발하기도 합니다.
 

소외받는 사람들을 위한 진짜 ‘맞춤’ 운동

‘장애인이 운동할 곳이 없다’는 문제는 ‘운동센터가 장애인을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또 다른 문제와 맞닿아 있습니다. 맞춤운동(Personal training)에는 ‘맞춤’이라는 단어가 들어있지만, 왜 장애인에게는 맞춰주지 못하는 것일까요? 장애인이 운동할 곳이 없다보니 운동하는 장애인이 보이지 않고, 그렇다보니 장애인을 고객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어떤 공간을 마련해 어떻게 서비스해야 할지’ 모르는 문제가 돌고 도는 상황에 놓인 것입니다.

행복나눔재단은 돌고 도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장애인 고객을 많이 만드는 일을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부산에서 국내 최초의 무장애(Barrier-free) 운동센터를 운영하던 하루하루움직임연구와 22년 12월 서울 마곡에 어댑핏 스튜디오를 열었습니다. 복제·확산이 쉽도록 모듈 형태로 공간을 구성하고 여기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운동하는 장애인이 많아지게 하기 위한 여러 실험들을 하고 있습니다.

👨‍🦽🏋️‍♀️어댑핏 브랜드 영상

어댑핏 스튜디오 브랜드 영상 - 행복나눔재단 유튜브 (링크)
 

👨‍🦽🏋️‍♀️장애인 PT 스튜디오 개발 프로젝트 

내 집과 운동센터의 거리, 300km - 행복나눔재단 Project Note (링크)



바우처로만 이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장애인의 생활 체육 기회 확대를 위해, 다양한 운동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포츠강좌이용권(이하 ‘바우처’로 표기)을 매월 110,000원씩 제공합니다. 어댑핏 스튜디오는 대한장애인체육회가 2022년 선정한 10곳의 우수 가맹시설 가운데 하나로, 부산점의 경우 지역에서 이 바우처를 제일 많이 소비하는 센터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맞춤운동(PT)을 이용하려 합니다. 하지만 회당 5~10만원 정도 하는 맞춤운동을 주기적으로, 그리고 운동의 효과가 있을만큼 연이어 이용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은 비단 성인에게만 해당되지 않습니다. 행복나눔재단이 휠체어 사용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온 가운데, 중복 장애 등 이유로 그룹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어려웠던) 아이들을 선정해 곧장기부 모금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곧장기부 @impact는 기존의 곧장기부와 마찬가지로 기부금을 100% 전달하는 것은 물론, 물품 전달과정에서 더 나아가 프로젝트 진행 과정까지도 상세하게 공개합니다.

상담센터연결